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
🟣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이란?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과 예측이 가능한 방식으로 연구해야 하며,
인간이나 동물의 심리를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심리학 이론입니다.
내면의 정신 과정(감정, 사고, 무의식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고, 오직 관찰 가능한 행동만이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자극(Stimulus)에 의해 형성되며, 보상과 처벌을 통해 학습된다고 설명합니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부터 심리학의 주류 이론으로 자리 잡았으며, 이후 학습 이론, 교육, 치료,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 행동주의 심리학의 주요 학자와 이론
🔸존 브로더스 왓슨(John B. Watson, 1878~1958) - 행동주의의 창시자
1913년 행동주의 심리학 선언 ( 발표하였다.
심리학은 객관적인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어야 하며, 감정이나 의식 같은 주관적인 요소는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작은 알버트 실험(Little Albert Experiment, 1920)"
행동주의 심리학의 모태가 되었던 실험으로 알려져 있다.
▪️목표: 인간의 감정(공포)이 학습될 수 있는지를 실험
▪️실험 방법 :
1.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를 실험에 참여시킨다.
2. 초반에는 단순히 동물만을 보여준다. 동물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3. 이후 아이에게 동물과 함께 아이가 무서워하는 소리를 동시에 보여준다.
4. 규칙적으로 소리와 동물을 같이 제시하면 이후에는 동물만으로도 아이는 공포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결과 :
왓슨은 작은 알버트 실험을 통해 감정도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로 인해 왓슨은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요소보다 환경적 요인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 1849~1936) -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러시아의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한 생리학자로, 개 실험을 통해 "조건 반사"에 대해 연구한 인물이다.
조건반사 연구를 통해 행동이 특정한 자극과 연합되어 학습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 "파블로프의 개 실험"
▪️목표: 특정한 자극(벨 소리)이 새로운 반응(타액 분비)을 유발할 수 있는지 연구
▪️실험 방법:
1. 개는 음식을 보면 무조건 침을 흘린다 (조건 형성 이전)
2. 개에게 음식을 제공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벨 소리를 같이 들려준다 (조건 형성 과정)
3. 벨 소리만 들려줘도 개는 침을 흘리게 된다 (조건 형성 이후)
▪️결과:
초반에는 벨 소리가 무관한 반응이었으나, 반복된 연합 학습을 통해 조건 반사(Conditioned Reflex)가 형성되면서
벨 소리는 조건자극이 되고, 침을 흘리는 반사는 조건반응이 되었다.
동물과 인간은 파블로프의 개 실험과 같은 방식으로 학습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B.F. 스키너(B.F. Skinner, 1904~1990) -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미국의 심리학자로 행동주의 심리학을 발전시켜, 행동이 보상과 처벌을 통해 강화되거나 약화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 "스키너의 상자 실험(Skinner Box Experiment)"
▪️목표: 보상과 처벌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실험 방법:
1. 쥐를 상자에 넣고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조를 설계함
2.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렀을 때 보상(먹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조를 설계함
3.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보상(먹이)이 주어짐
4. 이후 쥐는 보상(먹이)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학습된 행동을 보임
▪️결과:
보상을 받으면 행동이 강화되며, 반대로 처벌을 받게 되면 행동이 감소함을 증명한다.
스키너는 행동에 대해 강화와 처벌 개념을 심리학에 도입하였다.
🟣 현대의 행동주의 심리학
현대에 이르러서 사회학습이론 및 동물행동학, 생태학적 이론 등 과 같은 다양한 이론과의 결합을 통해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의 확장과 변형이 시도되고 있다.
행동수정 절차로서 정교한 행동 단위의 세분화를 통한 분해와 수정 및 이러한 재조립은 목표 행동의 설정 및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바람직한 행동수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행동주의의 원리
🔸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자극과 반응의 연합 학습이다.
예시: 개가 벨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림 (조건 반응)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보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강화하거나 억제하는 학습 방법이다
예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용돈을 주는 부모 (긍정적 강화)
🔸강화(Reinforcement)와 처벌(Punishment)
긍정적 강화(+ Reinforcement): 원하는 행동 후 보상 제공 → 행동 증가
부정적 강화(- Reinforcement): 불쾌한 자극 제거 → 행동 증가
긍정적 처벌(+ Punishment): 불쾌한 자극 제공 → 행동 감소
부정적 처벌(- Punishment): 보상 제거 → 행동 감소
🟣 결론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의 자극과 보상/처벌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는 객관적인 연구 방법을 강조하여 심리학을 과학적 학문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였으며,
현재 교육, 치료, 광고 등 다양한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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